교육뉴스

늘푸른초등학교 교육뉴스

글로벌네비게이션

테마모음


컨텐츠 영역

우리학교 소식 알리기

우리학교 소식 알리기

플래시영역

테마플러스

테마플러스 더보기
대입전략 짜주고, 소개서 다듬고 … ‘공신 형님’ 코치 덕에 대학 갔어요
‘공부의 신’ 멘토 한태호(울산과기대 1·왼쪽)씨가 그의 도움으로 연세대에 합격한 멘티 황현호(구미 선산고 3·오른쪽)군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경록 기자]“합격했구나. 장하다.” “형 덕분입니다.”  한태호(20·울산과기대 1)씨가 ...

기사내용 영역

[경북]2008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8연패 쾌거 2009/02/11 05:02:55

□ 2008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전국 최우수 실적 거양
경상북도교육청은 2008 전국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에서 전국 1등급의 50%인 6편을 차지하여 8연패의 쾌거를 이루었다.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는 학생들의 고운 심성과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고자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한 사례들 중에서 학생들의 심성 변화에 미친 효과를 검증하여 우수한 연구 보고서를 선정․표창하는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전국 대회이다. 

 

이 대회는 도 대회 1등급 입상자만 전국 대회에 응모할 수 있으며, 1차 보고서 심사와 2차 면접 심사 및 현장 실사를 거쳐 교실에서 실제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천한 과정을 확인하는 등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한다. 

 

□ 유․초등 교원 인성교육 실천사례 더욱 돋보여 !
- 1등급 6명(50%), 2등급 10명(40%), 3등급 15명(41%) 

금번 대회에서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전국 입상작 74편 중 31편이 입상해 전체 입상자의 42%를 차지함으로써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주변 환경과 상황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 온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노력의 결실임을 입증해 주고 있다.

 

특히 이번에 최우수 연구보고서로 선정된 선산초등학교 정문주(여) 선생님의 경우는 주제부터 상당한 매력이 있다.『V·C·S로 보듬어가는 Global 시대의 행복둥이 될래요』에서「V·C·S」는「비전·배려·웃음」을 의미하는 약자이다. 그 실천 과정을 보면 ‘미래 자서전 쓰기’, 자신이 미래의 주인공이 되어 자선 사업을 하는 것과 같은 ‘가상 뉴스 꾸미기’, 친구들의 마음을 같은 눈높이에서 이야기하는 ‘상호 컨설팅’,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교육 등 미래 글로벌 시대에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어린이가 되는 준비 교육으로 손색이 없었다. 한편 미래에 대해 부정적 시각이 늘어나는 요즘 사회적 분위기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꿈을 비전으로 바꾸고 이를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 의식을 높인 것은 시대적 상황으로 볼때도 훌륭한 내용이다. 

 

또한 유치원 교사로서 전국 1등급을 수상한 안동강남초등학교 안점숙(여) 선생님의 보고서는 요즈음 특히 강조하는 녹색 교육을 유아기부터 앞당겨 실천한 점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happy point 길라잡이로 행복의 성(城)을 찾아가요 』란 주제로 실천한 이 사례는 유아들에게 적합한 가족과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를 기본으로 하고, 자연과 이웃 사랑으로 점차 확대하면서 작은 실천을 소중하게 엮어 큰 심성의 변화를 일궈 낸 보고서이다. 

 

이번 대회에 입상한 대부분 작품들의 공통적 특성은 이처럼 학생들 개인의 반듯한 기본 생활을 바탕으로 남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그 실천 범위를 넓혀가는 것으로 이는 인성교육에 최적의 방법을 적용한 사례들로 손꼽힌다. 

 

경상북도교육청이 이번에도 전국 최우수의 실적을 거양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일부 지역에서 싹트고 있는 교원들의 자생적인 연구 동아리 활동,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의 교육적․행정적 지원, 교원들의 왕성한 연구 의욕이 화합된 멋진 3중주가 울려 퍼진 것이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자생적인 동아리 활동과 교원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시키고자『에듀스터디 동아리』활동을 새로운 시책으로 내걸고 예산 지원과 연수회 개최 등 야심찬 새 출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경상북도교육청-
[입력일:2009.2.11]
  • 확대
  • 기본
  • 축소
  • 인쇄
  • 목록으로
  • 주소복사

사랑의 미아찾기 캠페인 - 가족의 품으로 보내주세요

김주생 어린이 사진
이름:김주생(당시 만8세, 남)
일자:1992년 7월 1일
장소:경북 경산시,용성면
특징:눈이 둥글고 입이 작은 편
서희영 어린이 사진
이름:서희영(당시 만10세, 여)
일자:1994년 4월 27일
장소:전북 남원시,향교동
특징:왼쪽 눈위 흉

사랑의 미아찾기 운동은 어린이재단과 스쿨잼이 함께하는 사랑의 캠페인입니다.

제보 문의처: 실종아동전문기관 보건복지부위탁02) 777-0182, 트위터계정 : @findchild_kr
경찰청 국번없이 182